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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서악권 답사기 3편) 미륵불 하생하다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군

정암님 2013. 8. 19. 02:49

 


경주 서쪽에 있는 단석산은 높이827m로  경주주변의 산들중에서 가장 높다. 산이 험준하고 수려해 신라인

들이 중악이라 부르며 숭상했고, 백제군이 들어오는 길목이라, 화랑들이 머무르면서 체력을 단련하던 곳

다. 김유신이 17살때 입산하여 난승이라는 도사에게 체득한 신술로 큰 바위를 단칼에 자른뒤부터 단석

산이라고 불렸다 한다. 


경주답사를 자주 가는 사람들도 쉽게 가보지 못하는 장소가 이곳이다. 외지고 주변에 유적이 적어 동선짜

기가 매하고,1시간넘게 가파른 경사길을 올라가야 하는데  꼭 가야 할지,  많이 망설여지는 곳이다.


 

신라는 진흥왕이후 혼란이 거듭되자, 미륵하생신앙을 끌여들여 신라왕이 하생한 미륵이고 신라땅이 

미륵이 거주하는 곳이라고 선언한다. 청소년들을 모아 미륵을 추종하는 화랑조직을 만들고, 그들을 

왕과 신라를 지키는 전위조직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곳곳에 미륵상을 만들기 시작했다.


불교가 처음 발생한 인도는 무더운 지역이었다. 따라서 시원하고 어두운 석굴이 종교공간으로 안

마춤이었다. 불교가 해외로 퍼짐에 따라 석굴사원도 해외로 퍼지게 되었다. 하지만 한반도에서는 

처럼 석굴사원을 조성할수가 없었다. 한반도의 바위는 거의 화강암이었기 때문이다. 화강암은 파

기도 조각하기도 무척 어려웠다. 그래서 마애불을 조성하거나, 바위를 약간 깍아 감실부처를 만들

나, 드물게 있는 자연석굴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화랑과 미륵의 결합은 미륵을 모시는 화랑의 수도처를 낳았다.김유신의 수도처로 알려진 곳이 단석

산 신선사 속칭 상인암이다. 이곳은 거대한 암벽이 ㄷ자로 돌려이어지고, 하늘이 뻥 뚫려있다.


                                                       상인암을 위에서 내려다 본 단면도


                                                          서쪽입구에서 바라본 상인암    출처:문화재청


암벽의 높이는 8m, 입구폭은 3m, 깊이는 10m에 이른다. 주변에서는 기와편들이 발견되서  과거에

는 지붕이 덮여있던 석굴법당이었음을 알수 있다. 시기적으로 신라최초의 석굴사원으로 간주된다.

동북쪽바위에는 높이 8.2m의 거대한 여래상이 새겨져 있고 동쪽과 남쪽바위에 보살상이 새겨져 있

어 삼존형식을 이루고 있다.  여래상은 시무외인과 여원인을 하고 있으며, 남쪽 암벽에 200여자에 

달하는 명문이 새겨져 있다. 명문중에는 신선사에 미륵석상 1구를 만들었는데  높이가 3장이고 보

살상이 2구다 라는 문장이 있어 이 마애여래상이 미륵불임을 알수있다. 


                                                         동북쪽 바위에 새겨진 미륵불상     출처:문화재청


                                                                  동쪽바위 보살입상      출처:문화재청


                                                                남쪽바위 보살입상            출처:문화재청


미륵이 여래로 표현된 것은 새로운 세상을 위해 지상으로 내려왔기 때문이며, 그래서 북쪽에 

위치한 것이다. 이는 명백한 메시아신앙으로 곧 화랑의 이상이었다.

신선사 마애불군은  여래상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10여구가 새겨져 있는데, 조각적으로 뛰어

난 것은 아니지만 고신라 불교미술과 신앙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북쪽 벽의 불보살군들                      출처:문화재청


                                                               북쪽 벽의 반가사유상             출처:문화재청

북쪽 바위면에는 모두 7구의 불상과 보살상,인물상이 얕게 새겨져 있다. 왼쪽부터 여래, 보살,여래,

반가사유상을 나란히 배치 하였는데, 반가사유상을 제외하고 모두 왼손을 반가사유상쪽으로 가르

키고 있다. 이는 무엇을 인정하거나 무엇을 인도해가는 모양인데, 최완수는 이 반가사유상을 미륵

보살로 보고 법화경에 기록된, 연등불은 석가모니불을 수기하고, 석가모니불은 미륵불을 수기하고 

문수보살은 이사실을 증명하는 내용을 표현하는 것으로 해석했다.이는 미륵하생을 기정사실화한

장면으로 신라에 광범위하게 퍼진 미륵신앙의 정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았다.


                                                                        공양상                     출처:문화재청


북쪽 바위면 아래쪽에는 버선같은 모자를 쓰고 공양을 올리는 공양상 2구와 중 한명이 새겨졌는

데 신라인의 복식을 추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미륵상의 발가락이 생생하다


                                                                    미륵입상                  출처:문화재청


                                               북쪽에서 바라본 상인암

                                                         현재 상인암 마애불상군 모습


                                                           신선사


                                                                      여근곡



참고>

1.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최완수 지음/ 대원사

2. 한국미술사강의1 /유홍준 지음/ 눌와

3. 답사여행의 길잡이 경주편 / 한국문화유산답사회 엮음/ 돌베개